생각/클라우드

[클라우드 컴퓨팅 1강]

kyunghoonk00k 2022. 9. 25. 10:5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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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요용어

클라우드 컴퓨팅의 한계

- 방대한 실시간 데이터 처리를 클라우드 환경에서 모두 처리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은 구조

- 데이터 수집, 데이터 처리를 위한 데이터 센터 이용 시 지연 및 전송 오류 발생 가능성 증가

 

엣지컴퓨팅(향후)

-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의 보완 기술로 대두

- IoT기기나 네트워크 가장자리에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신속하게 분산처리하는 분산 클라우드 컴퓨팅

 

① 데이터 연결이 제한되는 상황에서도 데이터의 보관, 백업, 분석 가능

② 데이터 분산 보관은 클라우드보다 상대적으로 보안 측면에서 안전

③ 클라우드는 연결이 제한된다면 대안 방안 없음

 

 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

가. 클라우드 용어의 시작

- 무선통신망 업계: 패킷 스위칭 방식으로 다양한 공공 네트워크와 준공공 네트워크 사이에서 데이터가 전달되는 방식을 일컫는 추상 계층을 의미

 

나. 정의

※ 여러 기관에서 정의하고 있음

- 가트너 보고서 : 확장 가능하고 탄력적인 IT 기능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외부 고객들에게 서비스 형태 로 제공되는 컴퓨팅 방식

- 포레스터 리서치 : 인터넷 기술을 통해 사용량에 따라 과금하거나 셀프서비스하는 방식으로 제공되는 표준화된 IT 기능(서비스 소프트웨어, 혹은 인프라)

- NIST (미국국립표준기술연구소), 2011년 9월 : “컴퓨팅 자원(예:통신망, 서버, 저장장치, 애플리케이 션, 서비스)에 언제 어디서나 필요에 따라 편리하게 네트워크를 통해 접근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모델 이다. 이러한 컴퓨팅 자원은 최소한의 관리로 신속하게 프로비저닝되고 배포될 수 있다. 클라우드 모 델은 5가지 기본 특성과 3가지 서비스 모델, 4가지 배포모델로 이뤄진다.”

 

다. 관련 용어

- 프로비저닝 :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시스템 자체를 제공하는 것

 

클라우드의 용어 정리

1.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성

- NIST의 클라우드 컴퓨팅 표준 정의 : 구성가능한 컴퓨팅 자원의 공유 풀에 대해 언제 어디서나, 편리하게, 필요에 따른 네트워크 접근을 가 능하도록 하기 위한 모델

 

 

NIST 클라우드 컴퓨팅 특성 5가지

가. 온디맨드식 사용 - 한번 설정하면 클라우드 제공자의 개입없이 IT 자원 사용이 자동화되어 온디맨드식 사용환경이 가능 함

- 주류의 클라우드에서 확립된 서비스 기반의 특징과 사용 중심의 기능을 가능케 함

 

나. 유비쿼터스 접근

- Ubiquitous 접근을 제공하기 위해 클라우드는 장비, 전송 프로토콜, 인터페이스, 보안 기술의 지원이 필요함

- 클라우드 서비스 아키텍처를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 소비자의 요구사항에 맞춰 적용해야 함

 

다. Multi-Tenancy(다중 소유)

- 여러 소비자에게 프로그램 인스턴스를 제공해 각 소비자가 독립적으로 사용하 게 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특징을 일컫는 용어

- 테넌트(tenant) : 소프트웨어 인스턴스에 대해 공통이 되는 특정 접근 권한을 공유하는 사용 자들의 그룹 : Resource Pooling(자원 풀링)

- 멀티테넌시 애플리케이션 설계는 여러 테넌트가 같은 애플리케이션 로직에 동시 접근할 수 있도록 하 기 위해 생겨남

- 각 테넌트는 다른 테넌트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 채 사용, 관리 하며 전용 소프트웨어 인스턴스를 통해 원하는 대로 만드는 애플리케이션의 뷰를 갖음

- 모든 사용자가 웹을 통해 단일 데이터베이스 안의 정보를 관리하고 공유할 수 있게 하는 기능

- 가상화 기술 필요

- IT 자원(물리적, 가상적)은 멀티테넌시 기술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동적 으로 할당, 재할당될 수 있음

- 서비스형 소프트웨어(SaaS) 플랫폼을 구현하는 데 핵심이 되는 기능 수행

- 하이퍼바이저를 기반으로 한 가상 컴퓨터(VM) 기술을 이용하여 하드웨어를 공유하는 방식과 데이터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공유하는 방식

- SaaS(Softeware as a Service)와 애플리케이션 임대 서비스(ASP)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속성

 

라. 탄력성

- 클라우드가 런타임 상황에서 필요한 만큼 또는 클라우드 소비자나 사용자가 미리 정해놓은 만큼 투명 하게 IT 자원을 확장하는 자동화된 능력

- 투자 절감 및 비례 비용 이익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마. 사용량 측정

- 클라우드 소비자가 사용한 IT 자원의 사용량을 기록하는 능력

- 온디맨드 특성과 밀접한 관련

 

바. 복원력(NIST가 정의한 특성에서는 제외됨)

- 물리적인 위치를 넘어 IT 자원을 중복 구현해 배포한 시스템 장애 조치의 형태

- 클라우드의 신뢰성과 가용성을 높일 수 있음

 

 

클라우드 컴퓨팅의 용어

가. 기호 ( )

- 클라우드 컴퓨팅이 IT 업계에 공식적인 산업부문이 되기 전에 웹 기반 아키텍처의 명세서나 문서에서 인터넷을 나타내는 데 사용

- 현재는 클라우드 환경의 경계를 나타내는 데 사용

 

나. 인터넷

- WWW을 통해 게시된 콘텐츠 기반의 IT 자원에 대한 개방적 접근

 

다. 클라우드

- 개인에 속하며 제한된 접근을 허용하며 IT 자원은 백엔드 처리 기능과 이러한 기능에 대한 사용자 기 반 접근을 제공

- 인터넷 프로토콜과 기술 기반으로 이뤄지면 꼭 웹 기반일 필요성 없음 → IT 자원에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의 프로토콜을 모두 사용할 수 있음

 

라. IT자원

- 물리 또는 가상의 IT 관련 산물

- 소프트웨어 기반의 자원  : 가상 서버, 사용자 소프트웨어 프로그램

- 하드웨어 기반의 자원 : 물리 서버, 네트워크 장비

-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반의 자원을 모두 포함

 

마. 온프레미스(On-Premise)

- 전통적으로 IT 기업에서 제공되는 IT 자원은 조직의 경계 안에 있는 IT 엔터프라이즈 자체에 위치하는 것으로 간주

- 제어되는 IT 환경이 클라우드 기반이 아닌 것을 전제로 함

- 소프트웨어 등 솔루션을 클라우드 같이 원격 환경이 아닌 자체적으로 보유한 전산실 서버에 직접 설 치해 운영하는 방식 바. 클라우드 제공자와 소비자

- 상호간의 계약과 협의

- 클라우드 서비스에 접근할 때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의해 부여되는 일시적인 런타임 역할

- 클라우드 서비스 소비자의 일반적인 형태 : 원격에 접근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프로그램과 서비스를 포함 : 소프트웨어가 구동되는 워크스테이션과 랩탑 컴퓨터, 모바일 기기 등을 포함 차. 서비스 수준 합의서(SLA, Service Level Agreement)

-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서비스 품질(QoS, Quality-of-Service) 특성이나 행동 양식, 제약 사항, 프로 비저닝 등을 명시한 클라우드 제공자와 클라우드 소비자 간 서비스 계약서

- 가동 시간, 보안 특성, 가용성, 신뢰성, 성능을 포함한 특정 서비스 품질 특성과 같은 IT 성과와 관련 된 여러 측정 가능한 특성의 상세 내역을 제공

- 서비스의 구현은 클라우드 소비자에게 숨겨진 부분이기에 SLA는 중요한 명세서가 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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